티스토리 뷰


Docker (container engine) logo.svg


요새 새로 배우는게 하나 생겼는데, 'Docker'(도커) 라고 불리는 컨테이너를 짊어진 고래입니다.


리눅스의 소프트웨어를 '컨테이너'라는 곳에 배치시키는 기능을 해줍니다.


요새 많이들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라는 얘기를 많이 들어서 관심은 있었으나, 변명아닌 변명으로 나는 서버 개발자가 아니니까... 하는 생각으로 시작을 안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새해에 우연찮은 기회로 도커를 사용하게 되었는데, 다른 사용자분이 작성하신 이미지를 내려받아 사용하다가 문제가 발생해서 몇시간 고생한 내용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상황은 이렇습니다. 저는 맥북을 사용중입니다.


도커를 설치하고, 도커 허브에서 GUI 기반의 리눅스를 가져와 가동하였습니다.


그런데 미리 설정 해놓은 VNC 서버가 작동하지 않았고, VNC로 접속이 불가능했습니다. ( 리눅스의 로그인까지 가능했으나 이후에 멈춰버리는 현상이었습니다. )


처음에는 이미지의 VNC가 문제가 있을거라 생각하고 VNC가 포함된 레이어만 계속 재 설치를 했고, 시간을 많이 낭비했습니다.


다른 맥에서는 제대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한 후에 직접 리눅스에 접속하여 실행해야하는 명령어를 하나씩 입력하기 시작했습니다.


그중에 Symbolic link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것을 확인하고 /usr/bin에 들어갔는데 있는 파일을 찾지 못했다고 에러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


바로 이미지를 전체 삭제하고 다시 내려받으니 VNC로 접속할 수 있었습니다.


도커의 장점인 레이어 형식에 따라 VNC에 관련된 부분만 내려받아서 재 실행을 해서 금방 알아챌 수가 없었습니다. VNC레이어 자체의 문제점인줄 착각 했었거든요.


다음부터는 문제가 발생하면 내부부터 문제를 확인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앞으로 공부를 하면서 고민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면 블로그에 포스팅해서 다른분들께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